안녕하세요 깨알같은 정보를 전해드리는 깨알정보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계란을 드시나요? 계란은 남녀노소가 즐기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런 계란에는 궁합이 맞는 음식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계란의 궁합도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급성 폐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식품을 계란하고 같이 먹으면 좋지 않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 종류
차 종류가 계란하고 궁합이 맞지 않다니 정말 의외이죠? 식사 전이나 후에 입가심을 하기 위해서 차를 종종 마시는데요
이런 차 종류중에서도 녹차와 홍차는 계란과 궁합이 맞지 않다고합니다.
녹차와 홍차에는 다량의 타닌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타닌의 물질이 계란의 단백질과 만나게 되면 수렴성을 가진 타닌단백질이 되어 장의 운동을 느리게 만들어 변비를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계란을 드실 때 녹차와 홍차는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2. 감
계란을 먹은 후 바로 감을 먹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급성 위장염, 또는 폐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탄닌 성분때문입니다. 탄닌은 감의 떫은맛과 쓴맛을 내는 폐놀 화합물로 위, 입, 등 소화계 내에서 단백질과 엉켜 덩어리로 만들어 극히 일부 드물게는 결석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과하게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약
약을 먹기전 식사대용으로 계란을 드시고 계셨다면 이 또한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위염이 있다면 계란 섭취후 약을 먹는것은 더욱이 조심하셔야 합니다.
약을 섭취한다는거 자체로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인데 계란의 주성분이 단백질도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도 계란을 먹을 때 약과 함께 먹는다면 위장의 염증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